라이프 해킹스쿨의 '5일 완성 창업형 인간되기' 강의를 들으면서 요약한 내용입니다.
https://lifehacking.co.kr/startuppackage?key=40804
5일 완성 창업형 인간되기 0원 | 라이프해킹스쿨
100% 환급! 최다 후기! 최고 만족도! 단 5일이면 누구나 창업형 인간이 되는 0원 창업 교육
lifehacking.co.kr
Chapter 5.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우는 방법
01. 패스트 팔로워 전략
- 구현기술 필요
- 하나의 핵심기능을 가진 MVP를 구현해야 함
- 아임웹으로 랜딩페이지 만들 수 있음, 디자인은 망고보드를 사용
- 핵심은 리스크가 없게 최소 자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
02.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가지
- 첫 무자본 창업시 팔기 쉬운것은 재능과 지식
- 재능과 지식을 파는 것은 리스크가 제로에 가깝다
- 구현기술(하나의 역량 선정, 그 역량을 키우는 일)을 고도화 시키는 작업
- 컨텐츠화를 통해서 자동수익을 얻을 수 있음
- 고정수익에 대한 불안함을 없앨 수 있다
03.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 내가 살면서 내린 논리적인 결론의 총합이다.
- 자신이 느끼는 행복감, 강점에 대한 리스트업
-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 3가지가 일치해야 함(행복, 강점, 니즈)
04. Bottom-Up, Top-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
- 두가지는 정석적인 가설방법
- Bottom-Up (디자인 싱킹 방법과 유사)
: 일상속에서 문제인식으로 인한 가설세우기
: 시장이 있는지 찾아봄
: 솔루션을 도출
- Top-Down
: (Bottom-Up 방식과 정 반대의 가설 추출 방법)
: 시장트랜드를 먼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
: 시장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있는지 탐색해보는 것
: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도출
- 급격한 변화를 겪을때 틈새가 많이 생길 수 있음
- 일상에서의 문제를 메모하는 습관
- 트랜드를 항상 따라가려는 습관
05. 소설 작가 되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창업이라는 것이 소설 쓰는 것과 비슷하다(기승전결의 스토리가 필요)
- 아만다(소개팅앱)
: 창업자가 오프라인 사교모임을 먼저 만들어서 진행하고 있었음, 그회원을 온라인으로 유입시킴, 초기유입
: 이성간에 서로 얼굴을 보고 평점을 매겨서 일정 점수 이상이 되야 가입할 수 있게됨
: 가입하는 목적이 아닌, 점수를 보기위해 재미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생김, 회원확장 결과
- 에브리타임
: 대학교 커뮤니티
: 초기에는 시간표 기능만 있었음, 그 앱으로 20만 이상의 회원이 되었을 때 커뮤니티를 런칭함
- 리멤버
: 명함앱으로 먼저 런칭, 그 후 구인구직 사이트 런칭
Chapter 6. 리스크 없이 실행하는 방법 : 미리 팔아보기
01. 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
- 구현기술 필요
- 하나의 핵심기능을 가진 MVP를 구현해야 함
- 아임웹으로 랜딩페이지 만들 수 있음
- 디자인은 망고보드를 사용
- 핵심은 리스크가 없게 최소 자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
02. 초기 매출 10배 상승 비결 - 돌다리 이론
- 퍼널 : 인식부터 구매까지의 단계를 깔대기 구조로 설명한 것(모수가 줄어드는 형태)
- 돌다리 이론 : 인지, 호기심, 몰입, 의심, 욕구, 구매, 재구매(일곱가지중에 하나라도 부족한 경우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
: 인지(포털SEO, 인스타/페이스북/유튜브/소셜광고, 인플루언서 광고)
: 호기심(타피라이팅, 후킹이미지, 가치입증요소)
: 몰입(상세페이지, 소개페이지)
: 의심(후기,리뷰,뉴스)
: 욕구(할인기한)
: 구매(결제시스템)
: 재구매(퀄리티, 적립금, 회원제)
03.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네이버 광고의 사레를 통해서 설명
(경쟁이 심해서 비싼 키워드가 아닌, 최저단가의 다수의 키워드를 이용해서 광고룰 집행)
04. 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
- 기본적으로 광고 집행하는데 비용이 많이 소비됨
- 이벤트도구 : 픽셀 코드를 사이트에 삽입, 액션별 이벤트를 분류할 수 있음
- 전환광고로 하는게 유리하다(이벤트 별 목표를 세울 수 있음)
- 광고비가 적은 경우 구매이벤트보다는 결제나 잠재고객 이벤트에 태우는게 효과적
- 50건이상의 이벤트 데이터가 쌓여야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음(광고비 책정시 기준이 되어야 함)
- 잠재고객 대상으로 리타겟팅
05. 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 호기심(의외성, 언매칭), 공감, 믿음, 넛지(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
06.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 온라인에 기존 등록되어있는 글을 포맷으로 수정해서 보도자료를 만든다
- 플래텀, 벤처스퀘어, 머니투데이의 기자들의 이메일 주소로 기사제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작성해서 송부.
- 위외에도 다른 언론사에 엔트리 해볼것
'창업관련 >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일 완성 창업형 인간되기 - 선행 과정 14차 클래스 리뷰 챌린지 #4 (0) | 2022.08.18 |
---|---|
5일 완성 창업형 인간되기 - 선행 과정 14차 클래스 리뷰 챌린지 #2 (0) | 2022.08.17 |
5일 완성 창업형 인간되기 - 선행 과정 14차 클래스 리뷰 챌린지 #1 (0) | 2022.08.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