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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관련/스터디

[오픈놀] 2기 1단계 교육 강의요약 : 7~9강

by 이십잡스 2022.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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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들으면서 메모한 내용입니다.

(강의 영상 제목은 카테고리와 제목이 좀 연관이 없는것도 있긴 한것 같습니다.)

 

강의안이나 자료가 좀 제공되면 좋을 것 같은데, 제공이 되는건데 제가 모르는건지...

영상을 한번 듣고 사업계획서 작성할때 활용하기는 좀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영상을 스킵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찾아야 하는데, 들은 강의도 영상이 넘기기가 안되네요.

 

처음에는 화면 캡쳐하면 저작권 관련 문제가 될까하여, 캡쳐를 안했는데

강의안이나 강의자료가 제공 안되는 상태에서 사업계획서를 쓸때 전혀 활용할 수가 없을것 같아,

리마인드 및 활용을 위해 어제부터는 강의를 캡쳐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가 되면 캡쳐화면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오픈놀에서 참고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창업자금조달 개요 - [오픈놀] 7강. 매력적인 아이템을 정하는법

노련한 창업가 - 돈 안 쓰고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어느정도 검증하고 시작

 

더 매력적인 아이템은 없나?

 

가설 검증 3단계 

아이디어 단계 : 문제와 관련된 사용자

프로토타입(MVP) 단계 : 첫번째 고객

론칭 단계 : 제품과 시장의 궁합 PMF를 찾을 것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 확인

가설 설정

 

MVP는 핵심가치가 들어가야한다.

 

린스타트업 방법론

 

BM수립 - [오픈놀] 8강. 시장조사 개요

에어비앤비 사례.

  1. 스타트업은 작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시작
  2. 오지 않은 미래의 전체 시장을 추정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3. 큰 비즈니스 100명 모으는 데 1년이 걸린다.
  4. 다들 안 된다고 했던 비즈니스다.
  5. 믿음의 영역이 존재한다. 믿는다면 존버하라
  6. 믿음과 미련을 구분하라.

시장 정의 이유

시장이 기업의 성장 가능성

초기 기업 가치평가에 영향을 미침

데스밸리는 PMF를 생존과 가능성을 찾기위한 여정

 

시장세분화

TAM-SAM-SOM-LAM

 

거점시장 : 최소단위로 검증 

예) 우리 서비스의 초기 고객은 대학교 1km이내 거주를 원하는 대학생

 

수익시장 : 2년내에 높은 점유율을 먹어야 함, 론칭 후 거점 시장을 중심으로 1~2년 간 집중해 나가고자 하는 시장

예) 원룸에 거주하고 있는 1인 가구

 

유효시장 : 창업 아이템과 주요하게 관련 있는 세분 시장의 크기

예) 서울시 원룸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의 15%

 

전체시장 : 궁극적으로 진출 할 수 있는 시장은 얼마다. 창업아이템이 속해 있는 산업의 전체 시장 크기

예) 온라인 부동산 거래 시장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어떤게 가장 중요한가?(사람마다 다름, 후반기로 갈수록 TAM을 중요하게 볼 수 있음)

 

구글에 영문 검색하면 TAM에 관한 통계는 많이 나옴

ex) global car sharing market

 

SOM에 대한 질문 (시장에 어떻게 진입?) -> 페르미의 추정기법

시장을 정의하는 법
수익시장 SOM 규모 계산법

타겟팅

 

 

창업에 실패하는 이유

 

시장에 수요가 없어서 : 42%

가격정책의 실패 : 18%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 : 17%

타이밍을 놓친 제품 : 13%

사업의 방향성 잃음 : 13%

 

 

포지셔닝 맵 

 

시장 내 차별화 전략의 목표를 명확히 시각화 한 지도

주의 할 점 (y축과 x축 설정을 잘 해야 함)

: 매출 이익을 포기하면서 만드는 경쟁력은 좋은 게 아님

: 하나의 비용을 낮추면 다른 비용이 높아 질 수 있다

 

여러 방면에서 평균치에 다가가기 보다는, 한두가지라도 차별화 하는것이 중요하다

 

한가지 분야를 독점하라

 

잡스는 목표를 초창기에 1% 점유율을 예상했음(시작이 매우 크니까)

 

매우 장기적으로 본 다음에 그 시장의 크기를 생각해야 함

 

사업계획서 작성연습 - [오픈놀] 9강. 마케팅 판로 개요, 시장분석 part.1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캐시노트 : 55만개(전국 1/3)

 

오픈서베이. 리서치회사 근무하던 사람들이 없었음, 그래서 고정관념없이 시대의 흐름에 빠르게 적용 할 수 잇었던 것 같음

 

신용정보 인프라. 사업자들. 사업자대상 p2p서비스가 없었음

캐시노트. 2017년에 출시하고 폭발적으로 성장. 거의 안쓰는 가맹점이 없음

 

문제 1번부터 5번중 가장 큰 문제 하나를 해결하는것이 중요함.

 

사업자 마인드로 일을 해나가는게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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